소설의 발췌나 압축이 단편소설로 통했던 시기에 현진건의 단편은 가뭄에 내린 비와 같은 존재였다.
현진건의 문학 활동은 대체로 3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빈처」, 「술 권하는 사회」, 「타락자」등 일련의 자전적 양식의 소설을 발표했던 초기이다. 이때 작품에는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Ⅰ. 서 론
그 시대에 히트치는 작품은 사회상의 그대로 반영하고 사회적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그 작품 속에 백성들이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작가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이라고 말하는 윤흥길의 <장마>는 발표 당시 크게 화제가 되었던 소설이었다. 이
소설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변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
소설은 흙탕물 속에서 피어나는 연꽃처럼 고독한 유배지에서 만들어졌다.
구운몽(九雲夢)은 서포 김만중이 1687년 선천 유배 시절 어머니 윤씨 부인의 한가함과 근심을 덜어주기 위하여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Ⅰ. 서 론
박씨전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작품으로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작자미상으로 조선시대 소설로 대표적인 군담소설로 분류된다. 숙종시대에 발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자호란을 역사적 배경으로 하고 여성을 주인공으로 청나라에 복수를 하는 호국적인 내용을 담
성격 그리고 양심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는 슈퍼에고(super-ego)적 성격으로 나누어 보고, 그러한 해석이 가능하게 된 원인과 지배적인 행동 특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그의 작품에 대한 비평글
성석제의 다른 소설집인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에 실린 비평가들의 글을 잠시 요약해 보면,
“성석제의 소설은 서사와 우화 사이. 상상과 실제 사이, 허구와 참 사이, 추억과 지금 사이에 길을 내려고 정진한다. 작가가 찾은 길은 그러나 없는 길이다. 길 아닌 길. 그런
1. 서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
1.작가소개
이름 ::: 박민규
출생 :: 1968년 (울산광역시)
학력 ::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 학사
대표작품 :
2003 지구 영웅 전설 (등단)
: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
2005 카스테라
2006 핑퐁
2009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2010 : 더블
수상이력
2003년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